최근 전세계의 OTT의 가입자 순위가 공개되었습니다.
OTT 서비스란 무엇인가?
OTT(Over The Top)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TV의 방송통신 방식을 통하지 않고, 사용자들에게 인터넷을 통해 직접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기존에 티비는 케이블이 필요하였으나, OTT로 변화하면서 이제 인터넷만 있으면 방송을 볼 수 있게된 것이죠. 예전에 TV와 같이 하던 서비스는 IPTV로 불리고 전업 미디어서비스는 OTT라고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스트리밍 비디오, 음악, 메시지 전송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 웨이브, Netflix, Hulu, Amazon Prime Video와 같은 회사들이 대표적입니다.
OTT의 주요 트렌드
1.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OTT 서비스 제공자들은 사용자의 시청 기록, 선호 장르 및 다른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즉 처음 OTT로 알려진 넷플릭스가 개인화된 추천으로 유명해졌습니다.
2. 4K 및 8K 화질 제공
OTT 서비스 제공자들은 더욱 고화질의 스트리밍을 제공하기 위해 4K 및 8K 화질로의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UHD 콘텐츠가 많이 없어서 지상파 UHD 보급은 늦어졌지만, OTT 넷플릭스의 다양한 영화들이 4K로 보급되면서 가정에 4K 해상도 이상의 TV가 빨리 보급될 수 있었습니다.
3. 다양한 기기 호환성
OTT 서비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게임 콘솔 등 다양한 기기에서 접근 가능합니다. 특히 구글 크롬캐스트 TV, Fire TV 스틱 등 다양한 OTT 사업자는 자사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기기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들은 이러한 기기 간의 연동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OTT 차이점
OTT 서비스는 전통적인 텔레비전 방송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상파 TV는 아무 비용없이 볼 수 있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시기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계정 공유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시청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OTT들은 이러한 구독을 막고 있습니다.
OTT의 순위
OTT 서비스는 미래에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사용자의 요구도 변화하고 있으므로, OTT 서비스 제공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현재 OTT의 순위는 넷플릭스가 2억 3천8백만 가입자로 가장 많은 구독자를 가지고 있고, 이어서 아마존 프라임이 약 2억명, 그리고 최근 무빙으로 핫한 디즈니+가 1억 4600만명 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뒤로는 중국의 텐센트 비디오 iqiyi, HBO Max 등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국내의 쿠팡 플레이 등도 순위에 올라가면 좋겠네요.